(사람의 풍경 peopleview 피플뉴스) 쿠알라룸푸르, 말레이시아 2025년 5월 15일 -- 선웨이 대학교(Sunway University)가 말레이시아 의료 교육의 혁신적 도약을 알리는 제프리 치아 경 선웨이 의과대학(Sir Jeffrey Cheah Sunway Medical School)을 출범을 발표했다. 이번 신설 의과대학은 우수한 교육과 연구, 윤리적 리더십, 선구적인 혁신에 핵심 가치를 두고, 전 세계 보건의료 시스템의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식•기술•공감력을 갖춘 차세대 의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제프리 치아 경 선웨이 의과대학의 출범은 케임브리지에 제프리 치아 생의학 센터(Jeffrey Cheah Biomedical Centre, JCBC) 설립에 이은 것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 및 생의학 연구 발전에 헌신한 제프리 치아 경(Tan Sri Sir Jeffrey Cheah)의 의지를 더욱 강조한다. 2025년 5월 7일 선웨이 대학교에서 열린 출범식은 양 베르호르맛 다또 스리 잠브리 압드 카디르(YB Dato' Seri Diraja Dr. Zambry Abd Kadir) 고등 교육부 장관이 주관했으며, 선웨이 그룹의 설립자 겸 회장인 제프리 치아 경이 참석했다. 이 행사에는 국제 대사들도 참석해 이 이니셔티브의 세계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출범식의 하이라이트는 초대 의대생들을 위한 화이트 코트 세레모니(White Coat Ceremony)로, 이들은 또한 의사로서의 공식적인 입문을 상징하는 통과의례로서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낭독했다.
선웨이 대학교의 의학박사(MD) 과정은 선도적인 민간 4차 병원인 선웨이 메디컬 센터에서의 몰입형 임상 교육을 바탕으로 한 역동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의료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환자 진료 현장에서 실제 경험을 쌓고, 의학 지식을 실질적인 실무 기술로 전환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의료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장려해 학생들이 환자 치료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바탕으로 팀 내에서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임상 및 중개 연구, 의학 분야의 지속 가능성 및 지구 보건, 정밀 의학과 의료 인공 지능 응용을 포함한 디지털 의료 기술을 강력히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은 기술 기반 의료 환경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병원 밖에서도 데사 멘타리 프로젝트(Desa Mentari Project)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지역사회 참여를 장려해 봉사와 영향력에 헌신하는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의료 전문가를 육성한다.
선웨이 대학교 총장인 시브란데스 포페마(Sibrandes Poppema) 교수는 이 중대한 진전에 대해 "제프리 치아 경 선웨이 의과대학의 출범은 미래에 대비한 의료 전문가 양성이라는 우리의 사명을 위한 중대한 도약을 의미한다"며 "우리의 목표는 뛰어난 의학 지식과 임상 기술뿐만 아니라 성실성, 공감 능력, 신적인 사고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의사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 의과대학은 말레이시아를 넘어 전 세계 지역 사회에 혜택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연구, 글로벌 협력, 지속 가능한 의료 솔루션을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 지향적인 의료 커리큘럼, 최첨단 임상 교육, 디지털 역량, 글로벌 연구 협력을 바탕으로 제프리 치아 경 선웨이 의과대학은 아시아 전역의 의료 교육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번 출범은 지속 가능하며 기술 중심적이고 지역사회에 기반한 미래형 의료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의학교육 혁신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이정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