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봄플러스 캠페인,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성황리에 마무리
시각, 청각 장애인을 위한 영화 관람 접근성 확대를 목표로 추진된 ‘가치봄플러스 문화접근성 캠페인’이 전국 단위 운영을 마무리했다. 이번 캠페인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일한 상영관에서 함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동시관람환경’을 중심으로 문화 접근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을 목표로 진행됐다. 가치봄플러스는 복권위원회 복권기금으로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가 주관하는 영화 관람 접근성 강화 프로그램으로, 지난 시범상영회 성과를 기반으로 지속 가능성을 위한 캠페인을 11월부터 12월 말까지 전국 주요 극장과 대중매체를 통해 전개했다. 극장 광고, 라디오,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와 함께, 영화관 현장 이벤트와 이동식 버스 운영으로 참여형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시민 접점을 넓혔다. 캠페인 기간 동안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AD), 청각장애인을 위한 한글자막(CC)제공에 대한 인식도 눈에 띄게 변화했다. 접근성 상영이 특정 관객을 위한 별도의 서비스가 아니라, 모든 관객이 동일한 문화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람 환경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평가다.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고 함께 영화를 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