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장애인 체육 지도자를 위한 기능평가서 발간

‘발달장애인 인라인스케이트 기능평가’ 펴내

 

 

(사람의 풍경)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은 장애인 체육 지도자를 위한 발달장애인 인라인스케이트 기능평가서(이하 평가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평가서는 발달장애인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육 지도자를 위해 제작됐다. 책자는 인라인스케이트의 개요, 기능평가, 평가방법으로 구성됐다. 실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평가하는 방법과 항목별 세부평가 내용 및 주의사항이 담겨 있고, 대안적 전략 방법 중 하나인 루브릭을 활용해 평가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영역별 총 점수를 분기별로 기재해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가 향상도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상담과 동기부여 제공에 효과적이다. 

 

평가서의 감수는 청주시청 롤러부 임재호 감독이 맡아 신뢰성을 높였다. 임재호 감독은 9번의 국가대표 코치와 감독을 역임했고, 현재 32년째 충청북도에서 코치와 감독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임재호 감독은 '발달장애인이 혼자서도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게 장비착용 방법이나 장비 정리에 대한 내용이 있어 발달장애인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좋다'며 '이번 평가서가 현장지도자들은 물론 인라인스케이트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진영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통합체육실장은 '장애인 지도를 위한 인라인스케이트 지도서와 평가자료는 전무한 실정'이라며 '특히 장애인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비장애인 지도방식보다 세밀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는데 이번 평가서는 현장에서 대상자들의 성장 정도를 효율적으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종합스포츠센터 규모를 갖춘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통합체육실은 2020년부터 체육연구사업으로 실무자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척수손상인을 위한 자유형, 배영, 평영, 헬스 상체편, 헬스 하체편, 발달장애인을 위한 생존 수영 지도, 특수체육론 요약집을 발간한 바 있다. 관련 문의는 통합체육실로 하면 되며 자료는 성남시한마음복지관 홈페이지(www.hmu.or.kr)에서 볼 수 있다.


헤드라인



배재형 발행인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