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안 카마 보츠와나 대통령, 건국대서 명예박사 학위 받아


(뉴스와이어) 한-보츠와나 정상회담을 위해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아프리카 보츠와나공화국 세레체 카마 이안 카마(Seretse Khama Ian Khama) 대통령이 21일 건국대에서 아프리카 정치경제 발전과 한-보츠와나 교류협력 관계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보츠와나는 꾸준한 경제성장을 달성해온 남부 아프리카의 모범 국가로, 올해 8월부터 남부아프리카 개발공동체(SADC) 의장국으로 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진출의 중요한 파트너로 자리 잡았다. 특히 카마 대통령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와 반부패 등을 신념으로, 부친인 세레체 카마 보츠와나 공화국 초대 대통령에 이어 보츠와나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을 이끌어 아프리카 뿐만 아니라 전세계 개도국들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송희영 총장은 “카마 대통령은 안정적인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꾸준한 경제성장과 국가발전을 이끈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아프리카의 관계 개선과 교류증진에 크게 기여해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며 “국제적으로 존경받는 이안 카마 대통령에게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 것은 아프리카 등 개도국을 위한 국제개발협력과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건국대에도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안 카마 대통령은 “국가 건설에 앞장서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 이념과 오랜 역사를 가진 한국의 건국대학교에서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게 돼 영광“이라며 ”오늘 이 학위는 나 자신이 받는 것이 아니라, 보츠와나와 국가를 위해 항상 헌신하고 노력하는 국민을 대표해서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보츠와나 이안 카마 대통령과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 송희영 총장, 최연호 주 보츠와나 겸임대사, 양재택 한-아프리카교류협회 이사장, 보츠와나 대통령 방한 수행단 일행과 건국대 교무위원과 학생 직원들이 참석했다. 

건국대는 2014년 KU국제개발협력원을 설립하고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 농축산 기술, 경제개발정책 등의 성공적인 발전 경험을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 등 개도국과 저개발국가에 이전하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하고 있으며, 올해 아프리카 등 13개국의 농축산 관련 공무원들을 초빙해 농축산 가공과 마케팅 분야 기술을 전수하는 ‘KOICA-KU 농축산 가공/마케팅 분야 석사과정’을 개설해 우리나라 농축산 기술을 아프리카에 전수하고 있다. 

이안 카마 대통령은 23일 박근혜 대통령과 한·보츠와나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통상, 인프라·에너지, 국방 및 방산(防産) 군수, 교육·문화·영사 분야에서 등에 관한 양국 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1968년 보츠와나와 수교했으며 1994년 마시레 보츠와나 대통령 방한 이후 보츠와나 대통령으로서는 21년만의 방한이며, 카마 대통령의 2008년 대통령 취임 후 첫 방한이다.

출처: 건국대학교

관련기사


헤드라인



배재형 발행인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