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풍경 peopleview) 앞으로 상급종합병원은 전공의에 의존하지 않고 숙련된 인력을 중심으로 중증,응급 및 희귀질환에 집중하는 진료체계를 확립하고, 진료협력병원과 강력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 완결적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병상은 중환자 병상 중심으로 확대해 중증 중심 병상을 확립하고, 필수의료에 2028년까지 10조 원 + α를 투자한다. 정부는 1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5차 의료개혁특별위원회를 열어 지속 가능한 진료체계 확립을 위한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방향과 의료분쟁 조정제도 혁신 검토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노연홍 위원장 주재로 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교육부,법무부 등 4개 부처 정부위원과 15명의 민간위원이 참석했다. 특위는 필수의료 기피 요인으로 의료사고에 대한 높은 민,형사상 부담이 지적되고 있고 소송을 통한 분쟁 해결이 여전한 상황에서 소송이 아닌 대안적 분쟁해결 제도로 2012년부터 시행한 의료분쟁 조정제도의 신뢰성을 높이는 강도 높은 혁신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의료계, 환자,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의료분쟁제도 개선 협의체 등을 운영해 의료분쟁 조정제도의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특위는 전문위 검토 결과 등을 바탕으로 의료분쟁 조정제도 혁신 방향을 검토했다. 먼저, 의료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의료기관의 사전적 대응, 사고발생 때 환자와 의료진 또는 의료기관과의 소통을 통한 갈등 증폭 방지가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관련 개선책을 논의했다. 의료기관에 설치하도록 법에 규정된 의료사고 예방위원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병원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아 기관 책임을 강화하고 ▲진료과별 안전관리자를 선임해 의료사고 예방,감시 기능을 내실화하며 ▲위원회 활동 실적 등을 분쟁조정 절차에서 참작하는 개선안을 검토했다. 아울러, 사망 등 중대 의료사고가 발생한 경우, 환자-의료인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외사례를 참고해 사고 경위 설명, 위로,유감 표시 등 제도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와 함께, 감정과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조정절차 전반에 걸쳐 공정성, 객관성을 높이는 혁신방안도 세밀하게 검토했다. 이날 논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위 산하 의료사고 안전망 전문위원회에서 의료분쟁 조정제도 혁신방안을 구체화하고 각계 의견수렴을 거친 뒤 다음 달 말 제6차 특위에 관련 입법계획을 함께 보고할 예정이다. 특위에서는 필수의료 투자 강화 추진현황과 계획도 점검했다. 정부는 필수의료에 2028년까지 10조 원 + α를 투자하기로 하고, 공급부족 대응 분야에 5조 원, 수요감소 대응 분야에 3조 원, 진료연계협력 분야에 2조 원 이상을 투자하는 '5,3,2 투자계획'을 수립해 현재까지 1조 2000억 원의 투자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 노연홍 의개특위 위원장은 '정부가 전공의 복귀 대책을 발표한 만큼 이제는 국민과 의료현장이 바라는 의료개혁 논의에 집중해야 할 시간이며 의료개혁 특위도 근본적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구체적 개혁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늘 논의한 지속 가능한 진료체계 확립을 위한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과 의료분쟁 조정제도 혁신은 의료계도 중요성을 공감하는 핵심 개혁과제인 만큼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과감한 추진방안을 구체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출처=보건복지부]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에스파(aespa,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소속)의 'Supernova'(슈퍼노바)가 써클차트 6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에스파의 정규 1집 더블 타이틀 곡 'Supernova'는 오늘(4일) 발표된 써클 주간 차트(6월 23~29일) 글로벌 K-pop 및 스트리밍 차트에서 6주 연속 1위를 유지하며 2관왕에 올랐다. 또한 에스파는 'Supernova'로 국내 주요 음악 사이트 멜론과 지니 주간, 월간 차트 모두 1위를 석권하며 발매 한 달이 지난 시점에도 식지 않는 열기를 자랑했으며, 특히 멜론 주간 차트(6월 24~30일)는 6주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올해 발매된 곡 중 최장 1위 신기록을 경신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어, 이들의 인기 고공 행진을 실감하게 한다. 더불어 에스파는 지난 6월 29~30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된 두 번째 월드 투어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2024 에스파 라이브 투어 – 싱크 : 패러렐 라인)을 시작으로 일본 아레나 투어와 도쿄돔 공연, 싱가포르, 홍콩, 타이베이, 호주 시드니와 멜버른 공연까지 전석 매진 기록 및 회차 추가 오픈 등으로 글로벌한 티켓 파워를 증명, 공연으로도 연이은 커리어 하이를 달성 중이다. 한편, 에스파는 7월 6일 일본 후쿠오카 마린 멧세 후쿠오카 A관에서 '2024 aespa LIVE TOUR – SYNK : PARALLEL LINE – in JAPAN'을 개최한다. [출처=SM엔터테인먼트]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7월(2.4%) 이후 11개월 만에 2%대 중반까지 떨어졌다. 정부는 향후 특별히 추가적인 충격이 없다면 하반기 물가는 당초 전망대로 2% 초중반대로 안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획재정부는 2일 김병환 기재부 제1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6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6월 소비자물가 동향, 주요 품목별 가격 동향 및 대응방안, 민생안정을 위한 시장감시 및 경쟁촉진 강화 추진상황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김 차관은 6월 소비자물가가 2.4% 상승해 지난해 7월(2.4%) 이후 11개월 만에 2%대 중반까지 하락하고, 농산물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면서 생활물가 상승률도 2%대에 진입했다고 밝히면서 향후 특별한 추가 충격이 없다면, 하반기 물가는 당초 정부 전망대로 2% 초중반대로 안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다만, 누적된 고물가로 체감 물가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이번 달은 여름철 기후영향, 국제유가 변동성 등으로 물가 여건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우려도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먹거리 등 민생 물가 안정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커피농축액 등 식품원료 7종에 할당관세를 신규 적용하고, 바나나 등 과일류 28종에 대한 할당관세를 9월 말까지 연장했다. 배추,무는 2만 8000톤을 확보해 여름철 수요에 대응하고, 마늘,양파,마른 고추는 신규 비축을 통해 수급 불안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지난 1일 유류세 일부 환원 이후 부당한 가격 인상이 없도록 범부처 석유시장점검단 등을 통한 점검을 강화한다. 아울러, 최근 밀,원당 등 국제식품원료 가격 하락을 반영해 일부 업계에서 설탕 등 제품 가격을 인하했다. 정부는 식품,외식업계 부담 경감을 위한 자금 지원을 이어가면서, 원가 하락을 가격에 반영할 수 있도록 업계와 소통하기로 했다. 한편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84로 전월대비 0.2% 하락하고 전년동월대비 2.4% 상승해 전월 2.7%보다 0.3%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호한 기상여건 등으로 농산물(전월비 -5.3%, 전년동월비 13.3%) 가격이 하락하고, 가공식품(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2%),개인서비스(전월대비 0.0%, 전년동월대비 2.7%) 가격도 안정 흐름을 이어간 영향이다.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추세적인 물가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2%(5월 2.2%)로 안정 흐름을 지속하고 있으며, 가계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들로 구성된 생활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8%(5월 3.1%)를 기록하면서 2%대에 진입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 식품은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3.4% 상승했으며, 식품 이외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4%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5.4% 하락했고, 전년동월대비 11.7% 상승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하락했고,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0.8% 각각 하락했다.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9% 하락, 전년동월대비 31.3% 상승했다. 자가주거비 포함 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2% 상승했다. 지출목적별 동향을 보면 전월대비 음식,숙박, 주택,수도,전기,연료, 기타상품,서비스, 주류,담배는 상승했고, 교육, 의류,신발, 통신은 변동이 없었으며, 오락,문화,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식료품,비주류 음료, 교통은 하락했다.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교통, 기타상품,서비스, 주택,수도,전기,연료, 보건, 의류,신발, 교육, 오락,문화, 가정용품,가사서비스, 통신, 주류,담배 모두 상승했다. 품목성질별 동향을 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5% 하락했고 전년동월대비 2.7%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 하락, 전년동월대비 6.5% 상승했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고, 전년동월대비 0.9% 상승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3% 각각 상승했고,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고, 전년동월대비 2.7% 상승했다. [출처=기획재정부]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세계적인 마케팅 업계의 거장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 브라질)가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4)'를 찾는다. 페르난도 마차도는 지난 2014년부터 약 6년간 버거킹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서 당대 최고의 마케팅으로 손꼽히는 여러 캠페인을 전개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와 같은 성과를 통해 세계적인 광고 전문지 애드위크(Adweek)가 선정하는 그랜드 브랜드 지니어스(Grand Brand Genius)에 최초로 두 번이나 선정된 것은 물론 지난 4월에는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마케팅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는 등 세계적인 CMO로서 존재감을 어김없이 드러내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마케팅 캠페인은 먼저 2019년 MAD STARS의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Grand Prix of the Year) 제품 서비스(Product & Service) 부문 수상작인 '와퍼 디투어(Whopper Detour)'를 꼽을 수 있다. 제한된 예산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새롭게 출시된 앱(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를 유도하기 위해 경쟁사인 맥도날드 매장 근처에서 버거킹 앱으로 대표 메뉴인 와퍼를 주문하면 단돈 1센트(한화 약 1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파격적인 캠페인이 시작되자 당시 버거킹 앱은 48시간도 안 돼 아마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제치고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며 소비자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듬해 그는 버거킹의 햄버거에 방부제가 없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전례 없는 파격적인 캠페인 '곰팡이 슨 와퍼(The Moldy Whopper)'로 다시금 세상을 놀라게 했다. 해당 캠페인은 34일 동안 방치돼 서서히 부패하고 곰팡이가 슬어가는 햄버거의 충격적인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주며, 인공 방부제 없는 아름다움이라는 메시지를 소비자의 뇌리에 각인시켰다. 캠페인이 집행된 후 버거킹은 미국 매장에서 향미증진제(MSG)와 고과당 콘시럽 등을 완전히 퇴출하고 인공색소와 향미료, 방부제가 들어간 식품 성분을 전체의 10% 미만으로 줄일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미국과 유럽 등 전통 식품회사들 또한 인공색소와 감미료 등을 중단하거나 줄인다는 방침을 발표하며 신속한 후속 조치가 이어졌다. 이러한 파급력에 해당 캠페인은 세계 주요 광고제에서 상을 휩쓸며,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지난해 비건 식품 브랜드 낫코로 자리를 옮긴 페르난도 마차도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나이 든 동물들의 초상화를 그려낸 '자연 수명(Natural life expectancy)' 캠페인을 공개했다. 자연에서 소는 최대 48년, 돼지는 최대 23년, 닭은 20년 이상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밥상에 오르기 위해 1년도 채 되지 않아 도축되고 있다는 불편한 사실을 알리며 생명의 존엄성을 강조하고자 한 것이다. 해당 이미지는 미국, 칠레, 브라질, 캐나다, 멕시코, 아르헨티나의 소셜 미디어와 옥외 광고, 인쇄광고로 게재되며 4억3000만 건 이상의 미디어 노출과 30%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시가 후원하는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4)는 오는 8월 21일(수)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 및 해운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7월 31일(수)까지 참관 사전등록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MAD STARS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제주삼다수가 공식 앱 '제주삼다수 가정배송'의 회원 수와 주문 건수가 대폭 상승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3월 가수 임영웅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한 이후 2주간 신규 가입 고객 수는 약 5배 증가했으며, 특히 50대 여성 고객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같은 기간 주문 건수도 108.5% 늘어났으며, 신규 회원의 일평균 주문 건수는 평시 대비 10배가량 급증하기도 했다. '제주삼다수 가정배송 앱'은 소비자들의 배송 편의 증대를 위해 2019년 선보인 공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정기배송 서비스 및 간편한 주문 방식, 다양한 혜택, 전문 대리점을 통한 직배송 등의 특장점으로 많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앱은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 올해 5월 기준 회원 수 36만9000여 명, 누적 주문 수 217만 건을 돌파했다. 제주삼다수 유통사 광동제약은 삼다수 전용 앱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주삼다수를 접할 수 있도록 선물하기와 정기배송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삼다수는 임영웅과 함께한 '토지보호 편' 광고를 3월에 온에어한 데 이어, 5월에는 '수질관리 편'을 공개하며 제주삼다수의 품질과 수질 우수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변함없는 맛과 품질로 국내 생수 시장에서 점유율 40.3%(2023년 기준)를 기록하며 출시 이후 26년간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오는 24일 MBC '뽀뽀뽀 좋아좋아'가 결방하며, '글로벌 도네이션 쇼 W'가 방영된다. 6월 여름 햇살처럼 뜨겁고 감동적인 이야기로 돌아온 '더블유'는 트로트 가수 양지은이 스페셜 MC로 나서며 아프리카의 어려운 아이들의 사연을 전한다. 가수 양지은은 어릴 적 후원을 받은 경험을 얘기하며 언젠가 가수로 성공해 자신도 누군가를 도와줄 날을 꿈꿔왔다고 밝히며 '더블유'에 찾아온 소감을 전했다. 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로서 노래로 아이들을 도울 수 있어 기쁘다고 전하며 어느 때보다 간절한 마음으로 '운명처럼 다시 오세요' 무대를 선보였다. 이번 방송에서는 극심한 가뭄과 경제난으로 600만 명이 식량 위기에 처해있는 케냐와 국민의 약 80%가 농사에 종사하고 있어 홍수 피해와 식량 문제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르완다의 아이들을 소개한다. 더불어 2년 전, 쓰러져 가는 움막집에서 아흔이 넘은 할머니를 보살피던 9살 소년, 탄자니아 프랭크의 후원 이후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열한 살 소녀 미리암은 동생 로나(2세,여)와 살고 있다. 부모는 돈을 구하기 위해 도시로 떠난 후 연락이 끊겼고, 몸이 편찮으신 할머니가 아이들의 유일한 보호자로 남았다. 미리암은 허리가 아픈 할머니를 대신해 동생 씻기기, 이웃집 빨래, 땔감 구하기 등 궂은일을 도맡아 하고 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할머니의 병세에 엄마와 같은 할머니마저 잃을까 늘 불안한 마음이다. 문제는 극심한 경제난과 가뭄으로 인해 하루하루 일자리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 하루 한 끼도 먹기 힘든 미리암은 할머니의 병원 치료는 꿈도 꿀 수 없는 현실이 막막하기만 하다. 르완다 빈민촌 아카바티 마을에서는 엄마를 대신해 동생들을 돌보는 마리안네(13세,여)를 만났다. 마리안네를 포함한 네 남매 하루 종일 배고픔에 시달리고 있다. 최대 10일까지 굶어본 적이 있다는 마리안네의 고백에 녹화장은 울음바다가 됐다. 게다가 2살인 막내 우위네자는 잘 놀다가도 가끔 기절할 정도로 몸이 아픈 상태다. 기생충 감염이 의심되지만 하루 한 끼조차 제대로 못지 못하는 현실에서 가족들은 병원에 가는 것을 꿈조차 꿀 수 없다. 이런 상황을 잘 아는 둘째 동생 사무엘(8세,남)과 셋째 동생 아델리나(6세,여)는 이웃 농장에서 버린 사탕수수를 주워 먹으며 배고픔을 달래고 있다. 이런 참담한 현실 속에서도 자신보다 동생들이 굶는 게 더 힘들다고 말하는 마리안네는 막냇동생을 업고 매일 같이 일터로 향한다. 마지막으로 후원을 통해 완전히 달라진 삶을 살게 된 탄자니아의 프랭크(11세,남) 사연이 공개된다. 2022년 6월에 방송됐던 프랭크의 사연은 지푸라기와 비닐로 만든 움막집에서 90세의 할머니와 단둘이 살아가며 생계를 위해 중노동에 시달리는 안타까운 모습이었다. 가장 큰 문제는 프랭크의 언어장애와 점점 거동이 불편해지는 할머니의 몸 상태. 하지만 병원비가 없어 고통을 견딜 수밖에 없는 막막한 상황이었다. 그로부터 2년 후, 후원을 통해 달라진 프랭크의 삶은 기적 그 자체다. 할머니와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집이 생기고 매 끼니 풍족하게 식사할 수 있게 된 것. 게다가 동네 진료소에서 정기 검진을 받으며 꾸준히 건강을 회복할 예정이다. 또 후원을 통해 160평의 밭을 선물 받게 된 프랭크는 앞으로 생계 걱정도 덜 수 있게 됐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갈 수 없는 절대빈곤에 시달리는 아이들에게 후원을 통해 기적이 찾아온 모습에 MC들은 뜨거운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MC들은 '프랭크가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게 된 것은 모두 후원 덕분'이라며 감사함을 전했다. 백지영은 '여러분의 한 번의 용기와 관심이 아프리카의 아이들을 살게 만드는 것'이라고 전하며 후원을 독려했다. 어떻게든 돈을 벌어 가족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미리암과 마리안네의 이야기 그리고 후원을 통해 새로운 삶을 선물 받은 프랭크의 자세한 사연은 24일 오전 10시 45분 '더블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MBC]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지난 5월 30일 선보인 스페셜 스토어 전용 특화 음료가 전통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트렌디한 음료로 젊은 세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의 스페셜 스토어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지역 특색을 매장에 접목시켜 기존 매장과 차별화한 특색 있는 매장이다. 이에 스타벅스는 스페셜 스토어를 찾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북한산 레몬 얼 그레이 블렌디드(더북한산점)', '여수 바다 자몽 피지오(더여수돌산DT점)' 등과 같이 다양한 특화 음료를 선보인 바 있다. 새롭게 출시한 음료는 4개 매장(더북한산점, 더양평DT점, 경동1960점, 대구종로고택점)에서 판매하는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 '인절미 크림 라떼'와 더북한강R점에서만 판매하는 '리버 피치 피지오'까지 총 3종이다.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는 향긋한 막걸리 향 크림 위 고소한 쌀 토핑의 조합이 매력적인 비알코올 커피 음료다. 중, 장년층이 등산 후 즐기는 막걸리 문화가 최근 MZ 세대까지 확장된 것에서 착안해 개발한 음료로 산에서 느낄 수 있던 즐거운 경험과 전통 막걸리가 주는 뉴트로 한 감성을 음료 한 잔으로 즐길 수 있다. 함께 선보인 '인절미 크림 라떼' 역시 전통 간식인 인절미를 활용했다. 달콤한 크림과 고소하고 쌉싸름한 맛의 콩고물이 얹어진 커피가 인절미를 떠오르게 하는 쫀득한 식감의 젤리와 어우러져 젊은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스타벅스가 두 음료를 구매한 고객들의 연령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20~30대의 구매 비중이 막걸리향 크림 콜드 브루는 73%, 인절미 크림 라떼는 65%에 달할 정도로 높게 나타났다. 전통 음식을 트렌드에 맞게 활용했다는 점과 스페셜 스토어 매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음료라는 점에서 MZ 고객층의 구매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더북한강R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화 음료 '리버 피치 피지오'도 있다. 북한강 모습을 형상화한 상큼한 복숭아 맛의 탄산음료로 대형 창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북한강의 자연 경관과 함께 즐기기 좋다. 고객의 호평이 이어지는 가운데 특화 음료 3종은 매일 300잔 이상 판매되며 출시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스페셜 스토어의 대표 음료로 자리매김했다. 실제 오래된 폐극장을 리모델링한 경동1960점과 100년 역사의 고택을 리뉴얼한 대구종로고택점에서 해당 음료를 즐긴 한 고객은 'SNS에 올리기 좋은 힙 트래디션(HIP Tradition, 우리 전통문화를 재해석해 즐긴다)한 음료다'라고 말했고, 산과 강을 조망할 수 있는 더북한산점, 더북한강R점, 더양평DT점을 찾은 고객들은 '마치 휴양지로 여행 온 기분이다'라며 해당 음료를 즐겼다. 스타벅스 이명훈 음료팀장은 '촌스럽다고 여겨지던 전통 음식을 스타벅스 만의 방식으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스페셜 스토어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이색 음료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겠다'라고 말했다.
(사람의 풍경 peopleview) 빛과 음악을 통해 색다른 예술적 경험을 선사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 빛의 시어터가 전시장 밖에서도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빛의 시어터에서 진행 중인 전시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지하철 미술관이 7월 9일까지 운영된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총 53대 중 3대 전체 칸의 벽면 액자와 상단에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 展과 '색채의 건축가, 몬드리안' 展의 이미지가 전시돼 마치 움직이는 미술관에 온 듯한 이색적인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 빛의 시어터는 지하철 미술관과 더불어 야외에서도 전시 작품을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선보인다. 빛의 시어터에서 공개된 클림트, 가우디, 고흐 등의 명화가 LED 디스플레이 무대 공간에 연출돼 11일과 12일, 단 이틀간 서울 광화문 광장 놀이마당에서 진행되는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공연과 함께 선보인다. 빛의 시어터에서 진행된 전시 작품이 오페라 공연의 전체적인 분위기 및 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전시장 밖에서도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에 위치한 빛의 시어터는 지난 5월 24일 개막한 전시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을 진행 중이다. 요하네스 베르메르, 렘브란트 반 레인, 빈센트 반 고흐 등 네덜란드 출신 작가들의 작품을 빛과 음악,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재해석한 몰입형 예술전시로 17세기 네덜란드를 여행하는 듯한 몽환적이고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빛의 시어터는 새 전시 개막을 기념해 전시 유료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달 30일까지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빛의 시어터 로고가 새겨진 에코백을 증정한다. 박진우 티모넷 대표는 '빛의 시어터는 모두를 위한 예술을 의미하는 '아트 포 에브리원(Art for Everyone)' 슬로건 아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문화예술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기회를 마련했다'며 '평범한 일상을 비범한 방식으로 표현한 네덜란드 거장들처럼, 평범한 일상 속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지난해 사업자 수가 1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여성 사업자는 최초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 또 부가가치세 매출금은 민간소비지출, 수출 증가, 과세인프라 확대 등의 영향에 의해 7441조 7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국세청은 지난해 사업자 등록 및 부가가치세 신고 현황 분석 결과를 12일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말 가동사업자는 전년 대비 27만 3000명 증가한 995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개인사업자는 864만 8000명(86.9%), 법인사업자는 130만 2000명(13.1%)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동사업자는 폐업하지 않고 계속해서 영업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데, 개인과 법인을 모두 포함한다. 가동사업자 수는 매년 지속해서 증가해 2019년(804만 6000명) 대비 23.7% 증가했다. 개인은 22.8%, 법인은 29.8% 늘었다. 지난해 가동사업자 수는 부동산임대업이 243만 1000명(24.4%)으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업 204만 9000명(20.6%), 소매업 146만 3000명(14.7%)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신규사업자는 127만 6000명으로 소매업을 가장 많이 창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개인사업자 114만 7000명((89.9%), 법인사업자 12만 8000명(10.1%)이 창업했다. 개인의 업태별 신규사업자 수는 소매업 35만 9000명(31.3%), 서비스업 27만 4000명(23.9%), 음식업 15만 9000명(13.4%) 순이었고 법인은 서비스업 4만 6000명(35.6%), 도매업 1만 8000명(13.9%), 제조업 1만 5000명(11.9%) 순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해 신규사업자는 40대가 제일 많았고, 30대 이하 창업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신규사업자의 연령대는 40대 33만 4000명, 30대 31만 7000명, 50대 27만 4000명 순으로 많았다. 30~50대(92만 5000명)가 전체의 72.6%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30세 미만 및 30대는 소매업을, 40~60대는 서비스업을, 70세 이상은 부동산임대업을 가장 많이 창업한 것으로 집계됐다. 여성사업자는 꾸준히 증가해 최초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고 국세청은 전했다. 지난해 말 현재 여성사업자 수는 401만 8000명으로, 최초로 400만 명을 넘어섰다. 총 사업자 가운데 여성사업자 수 비중은 40.4%로, 매년 지속해서 증가해 2019년 대비 1.2%p 증가했다. 여성사업자의 업태별 가동사업 현황에 따르면, 부동산 임대업 116만 4000명(29.0%), 서비스업 83만 8000명(20.9%), 소매업 77만 6000명(19.3%) 순으로 많았다. 이 3개 업태가 전체 여성 가동사업자의 69.2%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부가가치세 신고 사업자 수는 802만 3000명으로, 부동산임대업이 가장 많았다. 가동사업자 수 증가와 더불어 쉽고 편리한 신고방법 확대 등의 영향에 따라 2019년 보다 127만 명 증가한 것이다. 또 지난해 부가가치세 매출금액은 7441조 7000억 원으로, 2019년보다 1750조 1000억 원이 증가했다. 국세청은 이에 대해 '민간소비지출 및 수출 증가와 더불어 과세 인프라 확대, 성실신고 지원을 위한 신고도움자료 제공 확대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출처=국세청]
(사람의 풍경 peopleview) 알라딘 인터넷 서점은 타임 슬립 구원 로맨스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1~2세트' 작가판 무삭제 대본집의 출간을 맞아 신간 알림 신청 이벤트를 진행하고, 대본집에서 가장 먼저 찾아보고 싶은 드라마의 명대사를 추천 받았다. 드라마의 인기를 반영하듯 이벤트 시작 이틀 만에 4038개의 댓글이 달렸으며, 해당 도서를 먼저 받아보고자 8000여 명의 고객이 신간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 것으로 밝혔다. 알라딘 고객들이 꼽은 최고의 명대사는 '선재 업고 튀어' 1화의 '그러니까 오늘은 살아봐요. 날이 너무 좋으니까'다. 무려 1408명에게 드라마 속 최고의 명대사로 기억됐다. 이어 '부지런히 달려갈게, 네가 있는 2023년으로', '고마워요, 살아 있어줘서',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알면서도 하는 선택도 있잖아 어쩔 수 없이 좋아해서', '너 구하고 죽는 거면 난 괜찮아 상관 없어', '선재야!!!' 등의 대사가 많은 독자의 선택을 받았다. '선재 업고 튀어 대본집'은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서 5월 24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작가판 무삭제 대본집으로 편집 씬, 미촬영 씬을 포함해 아름다운 대사와 두 주인공 선재와 솔의 감정선이 선명하게 읽히는 섬세한 지문이 실려있다. 뿐만 아니라 이지은 작가, 벽우석, 김혜윤 배우 특별 인터뷰와 작가 및 4인 배우의 친필 사인본과 메시지 인쇄본까지 만날 수 있다. 표지는 렌티큘러 방식으로 제작돼 선재와 솔 커플의 사진 2종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알라딘에서 구매 시 단독 특전으로 드라마 속 류선재, 임솔, 커플 3종 리무버블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알라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